onPress() 순간에 알수있음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 class HomeScreen extends StatefulWidget { const HomeScreen({Key? key}) : super(key: key); @override State<HomeScreen> createState() => _HomeScreenState(); } class _HomeScreenState extends State<HomeScreen> { @override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 return Scaffold( body: Container( width: MediaQuery.of(context).size.width, child: Column( mainAxisAlignment: MainAxisAlignment.center, children: [ /* * const 로 위젯을 인스턴스화하면 setState() > build()시에, 다시 선언하지않는다. * 앱이 실행하는 동안 한번만 그려놓고, 다음에 build() 가 실행되었을때 이미 그려놨던 위젯을 그대로 사용한다. * 빌드마다 모든 위젯들을 다시 인스턴스화하면 폰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고, 효율적이지 않음 * */ const TestWidget(label: 'test1'), // test1 build 실행 (최초 그려질때만 실행됨) const TestWidget(label: 'test2'), // test2 build 실행 (최초 그려질때만 실행됨) ElevatedButton( // onPressed 순간에 값을 알수 있고, build 타임에 값을 알 수 없으므로 const 사용 불가 onPressed: () { setState(() { }); // 버튼을 누르면 해당 class의 build()가 재실행되면서 TestWidget 의 build 도 재실행 되어야하지만, const 라 최초 한번만 실행 }, child: const Text('빌드!'), ), ], ), ), ); } } class TestWidget extends StatelessWidget { final String label; const TestWidget({ required this.label, Key? key, }) : super(key: key); @override Widget build(BuildContext context) { print('$label build 실행'); return Container( child: Text( label, ), ); } }